2010년 일본 전력의 약 3분의 1이 원자력 발전에서 나왔고, 더 많은 전력을 건설할 계획이었습니다. 그러나 2011년 후쿠시마 원자력 재해가 닥쳤고 일본의 모든 원자력 발전소가 폐쇄되었습니다.
일본의 가스 화력 발전소는 이미 많은 초과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본 정부는 22개의 새로운 석탄 화력 발전소를 건설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경제적으로는 의미가 있습니다. 그러나 환경적으로는 문제가 많아, 일본은 이제 석탄 사용을 중단해야 한다는 강한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일본은 대책으로 오래된 석탄 발전소를 폐쇄하고 재생 에너지로 전환하는 대신, 연소 수소 또는 암모니아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식물은 매우 쉽게 연소 수소 또는 암모니아로 변환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좋은 해결책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그보다 훨씬 더 큰 야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세계 최초의 수소 경제를 이루고자 자동차 회사 도요타를 키우는 일입니다.
미라이는 도요타 최초의 제로 배출 전기 자동차 입니다. 다른 전기 자동차와 달리 미라이는 바닥에 거대한 배터리가 없습니다. 대신 보닛 아래에 연료전지와 뒷좌석 아래에 수소탱크가 있습니다. 수소는 연료전지를 통과하여 전기 모터를 실행하는 전기로 변환됩니다. 아폴로 우주선에 전력을 공급하는 데 사용된 것과 동일한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배터리보다 비싸고 복잡한 기술입니다. 그러나 도요타 공보부장 나카이 히사시는 연료전지에 대한 회사의 비전이 자동차보다 훨씬 더 멀리 갈 것이라고 말합니다.
수소는 강력하고 중요한 에너지입니다. 도요타는 수소 연료 전지가 미래, 가정, 회사, 자동차 등에서 사용될 것이고 그들이 수소 사회의 최전선에 서있기를 원합니다.
그렇다면 일본 제로 탄소 사회에 전력을 공급하는 수소는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요?
대답은 "푸른 수소"입니다.
재생 에너지를 사용하여 물에서 수소를 만들고, "녹색 수소"를 얻습니다. 문제는 녹색 수소가 정말 비싸다는 것입니다.
대신 오늘날 대부분의 수소는 천연가스 또는 석탄으로 만들어집니다. 저렴하긴 하지만 많은 온실 가스를 생산합니다. 그러나 온실 가스를 포획하여 땅에 묻으면 "푸른 수소"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일본이 말하는 것입니다.
올해 초 일본과 호주는 빅토리아 주에 리그 나이트라는 석탄을 수소로 바꾸는 공동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수소는 영하 253C로 액화한 다음 일본으로 운반하는 특수 선박으로 배관됩니다.
현장에서 생산되는 온실 가스는 어떻게 됩니까?? 그들은 바로 대기로 이동합니다. 그러나 일본과 호주는 라트 브로 계곡 부지에서 생산되는 온실 가스를 포착하여 해저네 주입할 것이라고 약속하고 있습니다.
기후 변화 운동가들을 이 계획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온실 가스를 포획하고 저장하는 기술이 입증되지 않았으며 일본이 앞으로 수십 년 동안 방대한 양의 갈색 석탄을 파는데 들어갈 것이라고 말합니다.
카버거 교수에 따르면 이 계획의 가장 큰 문제점은 비용입니다.
화석 연료를 탄소 포획 및 저장장치로 사용하는 것은 화석 연료를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보다 더 비싸며, 이미 전 세계 많은 지역에서 재생 가능 전기는 탄소 포획이 없는 화석연료보다 이미 저렴합니다.
일본 정부가 10년 전 재생 에너지가 비쌌을 때 푸른 수소를 선택했으며, 이제는 의미가 없는 계획이라고 말합니다.
"일본 기업들은 경쟁력이 있기 위해서는 저렴한 전기가 필요하며 국제적으로 허용되기 위해서는 깨끗한 전기가 필요합니다.
그렇지만 도쿄는 거대한 새로운 석탄 화력 발전소를 진행하고 있고, 적어도 40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