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운송이 오염과 탄소 배출 감소 및 화석 연료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매우 복잡합니다. 한편으로 잘 설계가 된 전기 자동차는 기존 연료 차량보다 Km당 훨씬 적은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승용차의 경우 휘발유를 사용하는 차량의 에너지의 4분의 1만 사용하고 같은 효율을 내기도 합니다. 반면에 배출은 훨씬 더 적은 양의 탄소를 배출합니다.
내 전기 자동차의 에너지원은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에 대답하는 몇 가지 답변을 할 수 있는 방법이 3가지 정도 있습니다.
첫째 배터리를 이용한 전기의 활용입니다. 가장 보편화된 사용방법입니다. 배터리를 통해서 에너지를 충 번하고 방전하는 과정을 통해서 전기에너지를 운동에너지로 변환하는 과정을 통해서 차량을 운행합니다.
두 번째 휘발유와 전기를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입니다. 이는 자동차 주행 초기에 전기의 에너지를 사용하여 차량을 운행하다가 휘발유를 사용하는 방식을 혼합하여 상용하는 방식으로 전기의 높은 토크와 출력을 이용해서 차량의 초반 에너지가 많이 들어가는 시기에 전기를 활용하여 효율을 높이는 방식으로 차량을 운행합니다.
마지막으로 수소에너지의 활용입니다. 수소 차량은 차 내부에 기름이 아닌 수소를 저장해서 수소와 산소가 합쳐지게끔 하는 과정에서 생산된 전기 에너지를 활용해서 차량을 구동시키는 방식입니다. 당연히 친환경적이 방법이며 배터리는 충전하는데 시간이 최소 40~50분 걸리는 반면에 수소의 경우 충전시간이 5분밖에 안 걸린다는 점이 장점으로 작용되어 차량 운행의 효율을 높여주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